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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수된 휴대폰 살리려면…"일단 전원부터 끄세요"

by 블루델리 2024.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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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한번쯤 사용하던 휴대폰이 물에 빠져 난감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휴대폰이 침수돼 수리비가 많이 나오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다. 

SNS나 블로그에는 비슷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휴대폰이 물에 젖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법이 많이 소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던 휴대폰이 물에 빠졌을 때는 해당 휴대폰이 방수 제품인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봐야 합니다. 

방수 제품 여부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방수가 안되는 휴대폰 응급 조치 방법

 

1-1. 깨끗함 물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신속하게 배터리, USIM, SD카드 등을 제품에서 분리합니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꺼야 합니다.
②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요청합니다. 
③ 신속한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제품을 건조시킵니다. 
④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에 물기나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원을 켜지 말아야 합니다. 
⑤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센터를 찾아 수리를 요청합니다. 

 

1-2. 바닷물, 찌개 등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신속하게 침수된 휴대폰에서 배터리를 분리해 줍니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끕니다.)
② 휴대폰을 깨끗한 물에 1~3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 휴대폰에 남아 있는 이물질이나, 염분을 제거합니다. 
③ 신속한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휴대폰을 건조해 줍니다. 
④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의 물기나 습기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켜지 않아야 합니다. 
⑤ 바닷물이나 탄산음료, 찌개 등에 침수 시 메인보드의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신속한 점검을 받습니다. 

 

1-3. 침수된 휴대폰을 건조 시킬 때 주의사항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 열 건조 등은 추가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자체 건조 후 전원을 켜지 않도록 해 주세요.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유심, SD카드 트레이 빼는 방법 

① 트레이 분리 핀으로 트레이의 홈을 누릅니다. 
    이때 트레이 분리 핀이 트레이의 홈과 수직이 되도록 사용하지 않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 트레이를 당겨 완전히 빼냅니다. 
③ Nano-SIM 카드의 금속 단자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해 트레이에 놓은 후 Nano-SIM 카드를 살짝 눌러 끼웁니다. 
④ 트레이를 트레이 삽입구에 넣습니다. 
   • 트레이를 분리할 때는 분리 핀으로 반드시 트레이의 홈을 눌러야 합니다. 
   • SIM 카드는 Nano-SIM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트레이 분리 핀이 홈과 수직이 되지 않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카드를 트레이에 제대로 끼우지 않은 경우 트레이를 삽입할 때 카드가 트레이를 벗어나거나, 트레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트레이가 젖은 상태로 삽입할 경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를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 제품에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트레이를 삽입구에 완전히 밀어 넣습니다. 

 

 



2.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 응급 조치 안내

 

2-1. 깨끗한 물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휴대폰이 깨끗한 물에 젖은 경우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려주면 됩니다. 
② 깨끗한 물이 아닌 다른 액체에 닿은 경우에는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려줍니다. 
     이때 깨끗한 물로 씻어내거나 말리지 않으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1.5m 이상의 깊이에서 30분 이상 물에 잠겨 있었다면 방수 범위를 벗어났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방수 기능 진단을 받아봅니다. 

 

<방수 지원 제품>

구분 지원 모델
갤럭시 S 시리즈 갤럭시S7, S7 엣지, 갤럭시S8, 갤럭시S9,갤럭시S10 (5G포함), 갤럭시S20 (FE 포함),갤럭시S21, 갤럭시S22, 갤럭시 S23, 갤럭시 S24
갤럭시 노트 시리즈 갤럭시노트8, 갤럭시노트9, 갤럭시노트10,갤럭시노트20
갤럭시 A 시리즈 갤럭시 A5 2017 (SM-A520S,K,L),갤럭시 A7 2017 (SM-A720S),갤럭시 A8 2018 (SM-A530N)
태블릿 시리즈 갤럭시탭 Active (SM-T365F0),갤럭시탭 Actve3 (SM-T575N)

 

 

3. 휴대폰 사용 시 주의 사항 


   배터리 교체할 때 주의사항 : 물기가 묻은 상태로 배터리 커버를 탈착하면 물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면 안됩니다. (배터리 탈착형에 한함)
   뜨거운 물/얼음물 방수 : 뜨거운 물이나 얼음물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료/주류/커피 방수 : 상온 상태의 음료는 휴대폰에 쏟은 경우 바로 물로 씻으면 문제가 없으나, 뜨겁거나 끈적한 액체 등을 쏟았을 경우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바닷물 방수 : 염분이 있는 물이나 이온수, 비눗물 등에 제품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침수 후 통화 기능 : 제품이 물에 잠겨 있거나, 마이크 또는 스피커가 젖어 있으면 원활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른 천으로 닦거나 제품을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침수 후 통화 소리가 이상할 경우, 스피커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살짝 흔들어 물기를 떨어내어 사용해 줍니다. 
   기타 주의사항 : 배터리 커버, 커넥터 커버 안쪽 고무 패킹은 방수/방진 기능을 하는 중요 부품이므로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체결 불량으로 인한 침수, 부식, 침수지 변색의 경우 고객 과실로 유상 수리됩니다. (배터리 탈착형에 한함)
   방수 기능은 생활방수이기 때문에 방수 조건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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