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사용하던 휴대폰이 물에 빠져 난감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휴대폰이 침수돼 수리비가 많이 나오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다.
SNS나 블로그에는 비슷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휴대폰이 물에 젖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법이 많이 소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던 휴대폰이 물에 빠졌을 때는 해당 휴대폰이 방수 제품인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봐야 합니다.
방수 제품 여부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방수가 안되는 휴대폰 응급 조치 방법
1-1. 깨끗함 물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신속하게 배터리, USIM, SD카드 등을 제품에서 분리합니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꺼야 합니다.
②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요청합니다.
③ 신속한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제품을 건조시킵니다.
④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에 물기나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원을 켜지 말아야 합니다.
⑤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센터를 찾아 수리를 요청합니다.
1-2. 바닷물, 찌개 등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신속하게 침수된 휴대폰에서 배터리를 분리해 줍니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끕니다.)
② 휴대폰을 깨끗한 물에 1~3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 휴대폰에 남아 있는 이물질이나, 염분을 제거합니다.
③ 신속한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휴대폰을 건조해 줍니다.
④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의 물기나 습기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켜지 않아야 합니다.
⑤ 바닷물이나 탄산음료, 찌개 등에 침수 시 메인보드의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신속한 점검을 받습니다.
1-3. 침수된 휴대폰을 건조 시킬 때 주의사항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 열 건조 등은 추가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자체 건조 후 전원을 켜지 않도록 해 주세요.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유심, SD카드 트레이 빼는 방법
① 트레이 분리 핀으로 트레이의 홈을 누릅니다.
이때 트레이 분리 핀이 트레이의 홈과 수직이 되도록 사용하지 않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 트레이를 당겨 완전히 빼냅니다.
③ Nano-SIM 카드의 금속 단자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해 트레이에 놓은 후 Nano-SIM 카드를 살짝 눌러 끼웁니다.
④ 트레이를 트레이 삽입구에 넣습니다.
• 트레이를 분리할 때는 분리 핀으로 반드시 트레이의 홈을 눌러야 합니다.
• SIM 카드는 Nano-SIM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트레이 분리 핀이 홈과 수직이 되지 않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카드를 트레이에 제대로 끼우지 않은 경우 트레이를 삽입할 때 카드가 트레이를 벗어나거나, 트레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트레이가 젖은 상태로 삽입할 경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를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 제품에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트레이를 삽입구에 완전히 밀어 넣습니다.
2.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 응급 조치 안내
2-1. 깨끗한 물에 젖거나 빠진 경우
① 휴대폰이 깨끗한 물에 젖은 경우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려주면 됩니다.
② 깨끗한 물이 아닌 다른 액체에 닿은 경우에는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려줍니다.
이때 깨끗한 물로 씻어내거나 말리지 않으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③ 만약 1.5m 이상의 깊이에서 30분 이상 물에 잠겨 있었다면 방수 범위를 벗어났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방수 기능 진단을 받아봅니다.
<방수 지원 제품>
구분 | 지원 모델 |
갤럭시 S 시리즈 | 갤럭시S7, S7 엣지, 갤럭시S8, 갤럭시S9,갤럭시S10 (5G포함), 갤럭시S20 (FE 포함),갤럭시S21, 갤럭시S22, 갤럭시 S23, 갤럭시 S24 |
갤럭시 노트 시리즈 | 갤럭시노트8, 갤럭시노트9, 갤럭시노트10,갤럭시노트20 |
갤럭시 A 시리즈 | 갤럭시 A5 2017 (SM-A520S,K,L),갤럭시 A7 2017 (SM-A720S),갤럭시 A8 2018 (SM-A530N) |
태블릿 시리즈 | 갤럭시탭 Active (SM-T365F0),갤럭시탭 Actve3 (SM-T575N) |
3. 휴대폰 사용 시 주의 사항
• 배터리 교체할 때 주의사항 : 물기가 묻은 상태로 배터리 커버를 탈착하면 물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면 안됩니다. (배터리 탈착형에 한함)
• 뜨거운 물/얼음물 방수 : 뜨거운 물이나 얼음물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음료/주류/커피 방수 : 상온 상태의 음료는 휴대폰에 쏟은 경우 바로 물로 씻으면 문제가 없으나, 뜨겁거나 끈적한 액체 등을 쏟았을 경우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바닷물 방수 : 염분이 있는 물이나 이온수, 비눗물 등에 제품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침수 후 통화 기능 : 제품이 물에 잠겨 있거나, 마이크 또는 스피커가 젖어 있으면 원활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른 천으로 닦거나 제품을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 침수 후 통화 소리가 이상할 경우, 스피커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살짝 흔들어 물기를 떨어내어 사용해 줍니다.
• 기타 주의사항 : 배터리 커버, 커넥터 커버 안쪽 고무 패킹은 방수/방진 기능을 하는 중요 부품이므로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체결 불량으로 인한 침수, 부식, 침수지 변색의 경우 고객 과실로 유상 수리됩니다. (배터리 탈착형에 한함)
• 방수 기능은 생활방수이기 때문에 방수 조건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