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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폰 '유심 카드' 인식이 안될 때 해결 방법

by 블루델리 2024.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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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USIM)은 가입자 개인정보(이름, 휴대전화번호, 가입요금제 정보 등)이 담겨 있는 작은 칩을 말합니다. 

3G  이상 휴대폰에 들어가는 '범용 가입자 인증 모듈'(Universal Subscriber Identify Module)의 영문 약자로, 사용자 인증과 글로벌 로밍,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1장의 카드에 구현한 것입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끔 유심이 인식이 안돼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통화나 데이터 접속이 안된다면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먼저 유심 카드의 인식상태를 확인한 다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갤럭시 유심 인식 상태정보 확인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통화나 데이터 접속이 안된다면 우선 사용 중인 휴대폰이 유심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인지, 인식 자체를 못하는 상태인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유심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려면 스마트폰 상단 상태 표시줄에서 전화통신 신호세기, LTE 3G 4G와 같은 인터넷 아이콘 등이 보이는지 체크합니다.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고 'X' 표시가 뜨면 전화·문자·인터넷이 사용 불가능한 상태로 유심 인식이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경우 휴대폰이 유심을 인식하고 있는지 본인의 휴대폰을 통해 확인해봐야 합니다.  


1-1. 유심 인식 상태 확인 방법


유심 인식 상태 확인 방법은 본인 스마트폰에서 '설정→휴대전화 정보→상태 정보→SIM 카드 상태→네트워크 확인' 순서로 체크해 보면 됩니다. 

 

①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휴대전화 정보'를 엽니다. ② '휴대전화 정보' 화면에서 '상태 정보'를 선택합니다.

 

③ 상태 정보 화면에서 'SIM 카드 상태'를 선택합니다.  ④ 그런 다음 '네트워크 상태'에서 유심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④번 심카드 상태 화면에서 '네트워크' 아래에 유심칩의 통신사명이 표시되고 네트워크상태, 서비스 상태, 네트워크 유형 등에 '서비스 중' '연결됨' 'LTE' 등이 표시돼 있다면 현재 내 스마트폰이 유심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유심칩이 인식되지만 전화, 문자, 인터넷이 안된다면 이것은 스마트폰 또는 유심칩 연동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소개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유심 불량이나 유심 인식이 안될 때 해결 방법

 

유심 상태에 문제가 없는 데도 통화나 데이터 접속, 네트워크 연결이 안될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재부팅하거나 ▶유심을 재발급 받아 교체하는 방법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 봅니다. 

 

2-1. 스마트폰 재부팅 하기

 

유심 상태에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통화 등이 안될 경우, 일시적 오류로 인해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재부팅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 봅니다. 

제부팅은 스마트폰의 전원을 종료시켰다가 다시 켜는 방법입니다. 유심이나 핸드폰 자체에 문제가 없을 경우 재부팅 방법으로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재부팅 방법은 기기 측면 버튼과 음량(하) 버튼을 동시에 7초 이상 길게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휴대폰의 전원이 일시적으로 꺼졌다가 다시 작동하게 됩니다. 

이때 한번의 재부팅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두세번 다시 재부팅을 시도해 봅니다.  

 

재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2-2. 유심 재발급, 교체 하기

 

스마트폰을 재부팅했음에도 불구하고 통화나 데이터 접속, 네트워크가 안된다면 유심 카드 자체의 노후, 또는 심카드 커팅 등에 따른 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유심(USIM)을 재발급 받아 스마티폰에 삽입해본 뒤,  정상 작동이 확인된다면 유심카드(USIM)를 재발급받아 교체합니다. 

 

유심 카드를 재발급 받으려면 본인이 가입한 이동통신사업자 대리점을 방문해 구입하면 됩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 유심 재발급/교체 절차] 


1. 이동통신사 대리점 방문


- 고객 신분증 지참 통신사 대리점 방문하여 유심(USIM) 재발급
 * 대리인 : 신분증, 명의자 신분증, 인감증명, 위임장(인감날인) 등 필요

2. 지참 서류 및 발급비용


- 지참 서류 : 신분증을 통해 본인 확인 후 유심(USIM) 교체 가능
- 발급 비용 : 유심(USIM) 발급 비용은 익월 요금에 합산 청구됨.

3. 교체 절차 (약 10분 소요)


① 유심(USIM) 교체 신청서 작성(고객)
② 신규 유심을 유심 정보 입력용 소켓에 장착(직원)
③ 통신사 서버에 접속하여 유심 내 정보 업데이트(직원)
④ 제품에 장착하여 정상동작 확인(고객)  

 

 

2-2-1. 유심 트레이 빼는법, 카드 삽입·교체 방법

 

유심 트레이 빼는 법과 카드 삽입·교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트레이 분리 핀으로 트레이의 홈을 누르세요.
② 트레이를 당겨 완전히 빼내세요.
③ Nano-SIM 카드의 금속 단자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해 트레이에 놓은 후 Nano-SIM 카드를 살짝 눌러 끼우세요
④ 트레이를 트레이 삽입구에 넣으세요.
   - 트레이 분리 시에는 분리 핀으로 반드시 트레이의 홈을 누르세요.
   - SIM 카드는 Nano-SIM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ano-SIM 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트레이 분리 핀이 홈과 수직이 되지 않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카드를 트레이에 제대로 끼우지 않은 경우 트레이 삽입 시 카드가 트레이를 벗어나거나, 트레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트레이가 젖은 상태로 삽입할 경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를 완전히 건조시키세요.
   - 제품에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트레이를 삽입구에 완전히 밀어 넣으세요.

 

2-2-2. 유심 카드 이물질 제거 하기

 

유심 카드 금속 단자 부위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유심 인식이 잘 되지 않아 스마트폰 통화나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마트폰에서 유심 카드를 빼내 깨끗하게 닦아 냅니다. 

 

만약 유심 카드에 이물질이 묻어 있다면 마른 수건으로 부드럽게 닦습니다. 이 경우 손이나 금속 물체로 카드의 금속 단자 부분을 만지거나 접촉시키면 안됩니다. 

 

유심을 닦을 때나 닦은 유심을 스마트폰에 재삽입할 때 무리하게 힘을 주면 유심 삽입구나 연결부, 구성품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료출처: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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