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거실에서 잘 보고 있던 스마트 TV가 어느 날 갑자기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화면은 나오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아 당혹스러운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수리를 위해 출장 서비스를 부르기도 애매합니다.
이런 경우 간단한 응급 조치만으로 복구가 가능한 사례가 많아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TV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는 ▶TV 외부입력 모드 변경 ▶셋톱박스 전원 상태 확인 ▶전원코드 재연결 ▶멀티탭 전원 스위치를 켜짐(ON)으로 바꾸기 등을 응급 조치를 취해 봅니다.
그래도 화면이나 소리가 복구되지 않으면 출장 서비스를 불러야 합니다.
스마트 TV 외부입력 모드 변경
가정용 스마트 TV의 화면이 안 나오거나 음성이 들리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셋톱 박스의 전원 상태와 외부입력 전환을 확해봅니다.
만약 셋톱 박스의 전원 상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다면, 다음으로 TV 외부 연결 단자와 셋톱박스가 케이블로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TV 외부 연결 단자와 셋톱박스와의 HDMI 케이블 연결 상태가 이상이 없는 데도 TV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외부 연결 단자에 연결된 기기들을 살펴 봅니다.
이때 외부 연결 단자에 연결된 외부기기가 많다면 1개만 연결 한 다음, 리모콘의 '홈 버튼'을 누른 뒤 '연결된 기기'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 TV의 뒷면에 있는 'TV/외부입력'에서 HDMI 연결인 경우 HDMI 1로 선택합니다.
셋톱 박스와 스마트 TV가 HDMI 케이블로 잘 연결되어 있는데도, HDMI 1 선택 후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추가 조치를 시도해 봅니다.
셋톱박스 전원 상태 확인해 보기
셋톱박스와 스마트 TV를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에서 TV를 시청하고 있는데 셋톱박스 전원이 꺼진 상태(OFF)가 되면 '입력 신호가 약하거나 없습니다.' 메세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셋톱박스 리모콘, 또는 셋톱박스 본체 뒷면의 전원 버튼을 누른 다음, 셋톱박스 본체 전면에 녹색 램프가 모두 켜지면서 셋톱박스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벽면 콘센트에서 전원코드 분리 후 다시 연결해 보기
벽면에 부착된 콘센트에 전원 코드가 연결되지 않거나, 전원코드 단자 이상으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에 스마트 TV가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 시청하고 있던 TV가 갑자기 작동되지 않는다면 전원코드 연결 상태가 제대로 돼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TV 전원코드가 콘센트에 잘 연결돼 있는 데도 TV가 작동되지 않은다면 휴대폰 충전기, 헤어 드라이기 등 다른 전자 제품을 벽면 전원코드에 연결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TV 뒷면 전원코드 분리 후 다시 연결해 보기
TV 시청을 위해 좌/우로 TV 각도를 조정하거나 벽걸이 설치 상태에서 외부기기 연결(HDMI, USB, PC)하는 과정에서 TV를 들어 올릴 경우 TV 뒷면 전원코드 접촉이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마트 TV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TV 뒷면에 전원 전원 코드가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전원코드 접촉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TV 뒷면에 연결된 전원 코드를 분리 후 다시 연결해 줍니다. 전원코드를 다시 연결할 때는 전원코드가 TV 본체쪽으로 접촉이 잘 되도록 꽉 눌러 연결해 줍니다.
멀티탭 전원 스위치를 켜짐(ON)으로 바꾸기
TV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평소에 멀티탭 전원 스위치를 '꺼진(OFF)'상태로 두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멀티탭 전원 스위치를 '켜짐(ON)'으로 바꿔 주면 됩니다.
특히 멀티탭에 연결된 TV, 셋탑박스, DVD, 휴대폰 충전기 등 모든 제품의 전원이 안 켜진다면(OFF) 멀티탭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멀티탭을 새것으로 교체 후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맺음말
여러가지 응급 조치를 시도해봐도 TV 화면이 안 나오거나 음성이 들리지 않는다면 TV 내부 상태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출장서비스를 요청해 전문 엔지니어에게 자세한 안내를 받으면 됩니다.